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마종류 완전 다양합니다!!!

요새 하도 건강에 관심이 많다보니ㅎㅎㅎ

진짜 몸에 좋다는 얘기만 들으면 눈이 반짝!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사실 건강보조제나 비타민같은걸로 시작했어요.

그런거 챙겨먹는게 간단하고 쉽잖아요~

그치만 영양소는 역시 음식으로 섭취하는게 최고더라구요.

부작용도 없고, 또 과일이나 채소에서 영양소를 바로 섭취한다는게

듣기에도 훨씬 신선하고 건강하게 느껴지죠?

요즘 저는 소화가 잘 안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게 느껴지더라구요.

사실 건강식보다는 고기나 밀가루 위주로 맛있는것만 골라먹구요,

채소나 과일, 물 등은 진짜 멀리하는 스타일이에요ㅠㅠ(고백의 시간)


그래서 요새는 건강식을 가끔이라도 입에 대려고 노력중이에요!

제 건강을 위해.. 멀리보니 건강하게 먹어야겠더라구요.ㅋㅋ

그래서 찾은게 바로 마! 

마는 정말 건강한 채소 중 하나로 유명하잖아요~

하얀색을 띤 슈퍼푸드로 꼽히기도 했죠!

그런데 이 마도 종류가 여러개더라구요. 

무지했던 저는 얼마전에 알았답니다.

마종류를 정리를 좀 해둬야할 필요를 꺠달았어요!





1. 마의 효능


일단 마의 효능!

마는 제 문제점을 아주 정확히 알고 있었어요!ㅋㅋㅋ

소화가 안되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아주 좋구요~

또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준다고 하니 딱 제가 찾던 채소!

그리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배출시킨다고 해요.

고기를 많이 먹는 저에게 또 좋은 효능 하나.ㅋㅋ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원기회복에 최고래요.

그래서 식욕이 감퇴하거나 부진할때 마를 먹으면 식욕이 돈다고 하네요.

(헉... 식욕이 더 도는건 곤란한데..... ;;;;)




2. 마종류


그런데 이 마는 도대체 종류가 왜 여러개인거죠ㅡㅡ;

마종류를 찾아보니,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크게는 천마와 산마가 있어요.

천마가 더 귀하고 잘 찾기 어려운건가봐요.

우리가 아는 그 뿌리있는 마는 산마에요.

산마도 종류가 엄청 많네요!

그냥 마, 참마, 부채마, 도꼬로마(헉 이건 먹으면 안되는 독있는 마래요;),

국화마, 각시마, 단풍마 등등.... 왜이리 많죠;

그리고 천마는 뿌리가 없어서 버섯 균사로 영양분을 받는 기생식물(.....) 이래요.

헉. 왠지 무섭.... ㅋㅋㅋㅋ

천마의 '천' 자가 하늘 '천' 자라고 합니다. 

뿌리가 없다보니 옛날사람들은 하늘에서 떨어진 귀한 식물~ 이라고 생각했대요.

그럴만도 하네요. 뿌리도 없는 식물이 효능까지 좋으니...





3. 그렇다면 천마와 산마는 효능이 다를까?


천마는 산림청 보호 약초로 지정되어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산삼만큼 구하기도 힘들고.. 약재상에서도 무지 비싼가봐요.

천마는요, 즙을 내면 마 특유의 점성도 없대요. (얜 대체 뭐지)

두통, 불면증, 뇌출혈이나 뇌졸중, 고혈압 등에 좋다고 합니다.

대체로 뇌 쪽 신경계에 효능이 좋은 마였군요?

산마는 제가 앞서 말한 마의 효능이 다 속해요.

우리가 흔히 먹는 마는 어차피 산마니까요~

소화기에 좋고, 혈액순환을 돕는 친근한 산마!





마종류 알아봤는데요.

처음에 너무 많아서 약간 당황했으나.ㅋㅋㅋ

잘 알아보니 결국 마트에서 사서 먹는건 다 산마에 해당하는 그냥 마.

천마는 어차피 구하기도 힘들겠어요.

그리고 식품으로 잘 먹질 못한대요. 워낙 귀하니까....

저는 일단 오늘도 마를 갈아서 간장 한 방울 톡! 뿌린다음

휘휘~ 저어 밥과 김과 맛있게 먹을 예정.ㅎㅎ

다이어트도 되는것같고 넘 좋답니다 :)

우리 마 먹고 건강건강~ 하게 유지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