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튀김가루 없을때 대체하기!!

저는 요즘 요리 해먹는 재미에 빠졌는데요.

원체 하도 먹는걸 좋아해요.ㅋㅋ

그래서 이 음식 저 음식 안먹어본것없이 먹방을 찍고 다녔더니,

결국엔 제가 만들어먹는데까지 오더라구요.ㅋㅋㅋㅋ

집에서 만들어먹는게 귀찮기도 하고, 어려운 것도 있었는데

자주 하다보니 익숙해지고 또 알아가는 재미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워낙 먹는걸 좋아하고 또 많이 먹어봤어서 그런지,

웬만하면 맛있게 되는것같은...?ㅋㅋㅋ(자랑죄송)

'매 끼니는 꼭 맛있게 먹어야만해!' 하는 저의 강한 염원을 담아

요리를 하기 때문에 강렬한 의지로 인해 맛있게 되는듯요.ㅋㅋ

요리를 하다보면 필요한 재료가 언제나 집에 있는건 아니거든요.

있는줄알고 마트를 안들려 왔는데 없기도 하고;;; (제일 짜증ㅠㅠ)

그래서 그때마다 생각한 요리를 포기하기보다는 있는 재료로 

어떻게든 대체해서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튀김가루 없을때 튀김해먹는 방법들을 정리해보려구요.

별거 아니고 그냥 제가 집에서 하는 방법이에요.





1. 전분가루 사용하기


요즘 티비프로그램들 보면 중국요리 전문 쉐프님들은 탕수육이나 깐풍기같은

중국식 튀김요리 하실 때는 전분가루를 쓰시더라구요?

저는 몰랐답니다. 생각해보면 일본식 튀김인 덴뿌라랑 탕수육은 튀김옷이 달라요!

덴뿌라는 파사삭 하면서 부서지는 튀김이구요,

탕수육은 뭔가 좀 더 단단하면서 아삭! 하는 느낌?ㅋㅋ 

옥수수전분도 있고 감자전분도 있죠? 아무거나 사셔도 비슷할듯요.

저는 집에 옥수수전분이 있어서 그걸로 깐풍생선 해먹었습니다!

일단 전분가루를 물에 풀어서 몇 분 두시면 밑에 전분가루가 단단하게 남아있어요.

물은 버리시고 그 남은 가루에 계란 흰자를 풀어서 섞어줍니다.

그걸 반죽으로 사용하시면 탕수육같은 아삭한 식감의 중국식 튀김이 되어요!





2. 밀가루나 부침가루 사용하기


제일 무난한 방법인데요, 의외로 나쁘지 않아요.

집에 밀가루나 부침가루나 튀김가루, 셋 중에 하나는 꼭 있잖아요.

(셋 다 없으시면... 그냥 튀김은 접으세요..ㅋㅋㅋ)

꼭 전처럼 될거같은데 그래도 바삭바삭하고 맛있어요. 튀기면 다 맛있잖아요.

튀김가루 없을때 저는 부침가루로 많이 해봤거든요.

그런데 진짜 바삭바삭하고 맛있게 됐었어요. 의외로!!!

그리고 반죽할때 얼음을 반죽물에 넣어주시면 더 바삭바삭해진대요.

정확한 과학적 설명은 생략할게요.ㅋㅋ 그렇게는 모르겠는데...

뭔가 차가운 반죽이 뜨거운 기름에 들어가니까.. 왠지 맛있어지는...

뭔소리일까요 ㅡㅡ; 암튼 모르겠지만 더 바삭바삭하대요.ㅋㅋㅋㅋㅋㅋ





3. 빵가루 사용하기


빵가루로 튀기는건 약간 고로케 느낌나요~

근데 사실 저는 빵가루 튀김이 제일 좋아요.ㅋㅋㅋ

튀김은 기름에 지글지글 튀기는 요리잖아요. 

근데 거기다가 버터냄새가 솔솔나는 빵가루까지 입히면 완전.. 맛이 없을 수 없는..

빵가루가 집에 없으시면 집에 있는 식빵 남은거 부셔서 튀기셔도 꿀맛!

빵은 사랑이에요.. 맛이 없을 수가 없거든요...





4. 아무것도 없을때


쓰기만해도 초라해지는 기분.....

튀김가루는 물론이요,

전분가루, 밀가루, 부침가루, 빵가루 진짜 아무~것도 없을때..

웬만하면 튀김은 포기하시길 추천드리는데요;;;;;;;

계란물입혀서 부치듯이 튀기세요.ㅋㅋㅋㅋㅋㅋㅋ

튀김은 아니지만 재료가 맛있다면 웬만하면 평타는 칩니다.

아쉬운대로 우리 뭐라도 입혀서 튀겨보자구요... 흐흐





튀김가루 없을때 제가 주로 쓰는 수법들이었습니다.

아마 할수있는건 제가 다했을걸요..?ㅋㅋ

튀김 준비를 다 했는데 집에 튀김가루 없을때!

참고해보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