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홍콩 집값 실체는 어느정도?

요즘엔 외국에 나가서 살고싶어하는 젊은 분들 정말 많을텐데요.

저만해도 기회가 되면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더라구요.

미주권이나 유럽문화권은 사실 인종도 다르고 조금 생소한 반면,

싱가폴이나 홍콩 쪽은 문화도 발달되어 있고 나라 자체도 깨끗하면서

영어도 통하고 인종도 같다보니 약간 부담감이 덜한게 있습니다.

물론 어느 나라나 외국에서 두 발 붙이고 사는데는 어려움이 있겠지만요.

해외 거주를 결정하기 이전에 알아볼만한 것들 중 하나가 

생활 방식이나 문화, 그리고 경제적인 부분이 가장 큰데요.

그 중에서도 사실 물가가 어느 정도인지, 외식비나 집값 등은 어느 정도인지

다들 정말 궁금하고 알고싶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이죠.

그래서 오늘은 다른 분들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한번쯤 살아볼까싶은 나라인

홍콩 집값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함께 알아볼까요~





1. 대략적인 홍콩 집값은?


우리나라도 요즘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지만, 

홍콩의 경우는 99%가 월세입니다.

월세 가격은 사실 우리나라나 마찬가지로 지역별로, 아파트냐 주택이냐 등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대체로 홍콩섬에 살기에는 무지막지한 돈이 들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부자들이나 재벌가, 또는 신흥 사업가들이 많이 살고 있구요.

평범한 2,30대의 직장인들은 홍콩섬에서 조금 떨어져있는 구룡이나 신계 쪽에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구룡보다는 신계가 조금 저렴하다고 하죠.

그렇지만 그것도 저렴한 비용이라고 하기에는 약간 어불성설이죠;

보통 20평 내외 방 2개 짜리 월세가 홍콩달러로 15,000 달러 이상인 곳이 대부분이니

우리 돈으로 하면 2,300만원이 매달 나가는 셈이네요..... 후덜덜.... ;;;;;





2. 아파트가 아닌 연립주택의 경우는?


물론 2~3층 짜리 빌라를 가장한(?) 연립주택도 신계 쪽에는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월세는 대략 4,50만원 이상은 꼬박꼬박 들어가구요.

50만원돈 내고 살기에는 사람이 살만한 곳이 아닌(?) 분위기가 많습니다.

홍콩섬에서 멀어질 수록 치안도 조금 위험한 면이 없지않고, 출퇴근도 힘들죠.

물론 사람이 살만한 곳, 살만하지 않은 곳이 어디 나뉘어있겠냐마는....

한국에서 살던 수준을 상상하며 가시면 만족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구요.

만약 몇 개월 머무신다면 한인 민박이나 레지던스 모텔같은 곳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곳은 한달에 대략 홍콩달러 8,000 달러 정도 하니까 우리 돈으로는 100만원 정도 하겠네요.





3. 홍콩 집값 이렇게나 비싼 이유?


사실 어떤 학문적 관점으로도 정확히 설명은 불가하죠;

하지만 우리나라 제주도가 땅값이 천정부지 오른 것처럼 홍콩 역시

중국인들의 대거 유입으로 인해 집값이 이렇다는 이야기도 있구요.

영국령으로 있을 시절부터 홍콩 집값이 전세계 랭킹 1위 였다는 이야기도 있죠.

워낙 물부족 국가면서 산세가 험준하고 평지가 없다보니 사람이 살만한 곳은 정해져있구요.

그렇기 때문에 살만한 지역의 집값은 미친듯이 폭등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워낙 땅이 좁은데 인구밀도는 높다보니 집값이든 물가든 비쌀 수 밖에 없구요.

홍콩의 경우 집값이 소득의 17배라는 통계가..ㅋㅋㅋ...있다고 하네요..ㅋㅋ (웃음밖엔)

사실 문화적으로 발전해있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핫한 대도시들은 뉴욕이나 홍콩,

상하이, 싱가폴 등등 전세계 어딜가나 집값이 비싸기로 유명한 것이 사실입니다.





홍콩 집값 이야기를 조금 해봤는데요.

암울해서 그만 줄여야겠네요.ㅋㅋㅋㅋㅋㅋ

워낙 집값이 비싸다는건 알았지만 전세계 1위 찍고난걸보니 입맛이 뚝 떨어집니다.ㅋㅋ

어마어마한 우리나라 전세난이 갑자기 대수롭지 않게 느껴지는 기현상...;;;;

확실히 보기에 멋있고 화려한 나라는 돈이 많이드는게 사실인것 같네요..ㅋㅋ